인문사회융합과학대학(문화기술대학원) 1 페이지

  • ※ OpenKAIST가 2017년 11월 2일~3일까지 개최될 예정입니다.
 

인문사회융합과학대학(문화기술대학원) 목록

51 모션 캡처 및 실시간 캐릭터 리타게팅 시연

행사일시 및 시간
11월 2일
  • 15:00
  • 15:20
11월 3일
  • 15:00
  • 15:20
행사장소
  • CT Studio 3 (기초실험연구동(N5), 2328호)
  • 프로그램별 소요시간프로그램별
    20분 소요
  • 프로그램별 신청인원신청정원
    30명 내외
비주얼미디어 연구실의 모션 캡처 시스템은 광학식 마커와 적외선 카메라를 활용하여 사람 및 동물의 동작을 3D 공간상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획득한 동작 데이터를 임의의 3D 캐릭터에 입히는 과정을 리타게팅이라고 하며 이를 모션 캡처와 함께 실시간 리타게팅을 시연할 예정입니다. 모션 캡처는 애니메이터의 키프레이밍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르게 애니메이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영화, 게임, 그리고 애니메이션 등 3D 캐릭터의 동작을 필요로 하는 산업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비주얼미디어 연구실에서는 모션 캡처의 역사와 원리, 적용 사례, 장비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 후, 모션 캡처 및 실시간 캐릭터 리타게팅 과정을 시연할 계획입니다.

e_img01_52_01.jpg

52 Immer Spin

행사일시 및 시간
11월 2일
  • 15:00
  • 15:20
11월 3일
  • 15:00
  • 15:20
행사장소
  • CT Studio 3 (기초실험연구동(N5), 2328호)
  • 프로그램별 소요시간프로그램별
    20분 소요
  • 프로그램별 신청인원신청정원
    10명 내외
c멀티프로젝션 시스템과 기계학습기반의 동작인식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이를 적용한 VR 스피닝 게임 시연
ImmerSpin은 여러 프로젝터를 기반으로 가상공간을 구축하는 몰입형 공간과 실내 싸이클과 음악 그리고 신나는 댄스가 어우러진 운동 스피닝을 접목 시킨 기능성 게임의 프로토 타입입니다.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페달을 밟는 속도를 측정하고 이에 따라 게임 속 스피드가 변화하며 이러한 속도감이 대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전해짐으로써 사용자는 커다란 몰입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음악에 맞추어 제시되는 동작들을 사용자가 따라 하도록 하고 이를 기계학습 기반 사용자 자세 검출 기술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현재 자세를 실시간으로 판별함으로써 스피닝을 리듬게임처럼 즐길 수 있습니다.

e_img01_53_01.jpg

53 스크린엑스(ScreenX) 상영

행사일시 및 시간
11월 2일
  • 14:00
  • 14:30
11월 3일
  • 14:00
  • 14:30
행사장소
  • 미래극장실험실-교양분관(N10) 뒤편
  • 프로그램별 소요시간프로그램별
    25분 소요
  • 프로그램별 신청인원신청정원
    30명 내외
Visual Media Lab에서 개발한 세계 최초의 미래형 상영 기술인 ScreenX 콘텐츠 상영

ScreenX는 관객에게 시각적으로 몰입화된 경험을 전달하는 세계 최초의 미래형 상영 기술입니다. 더 큰 몰입감을 제공하기 위하여 극장의 전면 스크린의 콘텐츠를 좌우 벽면으로 확장하는 멀티 프로젝션 기술을 이용하였습니다. 몰입형 콘텐츠의 제작, 시스템 설치, 상영 등 전 과정에서 상영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멀티 프로젝션을 극장 환경 내에서 일반화 시킬 수 있는 핵심 기술들을 개발하였습니다. 기존 극장환경의 수정 없이 저가의 프로젝터만 추가로 설치하면 되기 때문에 적은 제작비로 구현이 가능합니다. ScreenX는 CJ CGV와 상용화에 성공하여 현재 국내 84개관, 중국 21개관, 미국 3개관, 태국 1개관 등 4개국에서 109개관이 운영 중에 있습니다.

e_img01_54_01.jpg

54 스마트폰을 활용한 안경형 증강현실 저작 도구 & K-Culture Time Machine : 증강현실 기반의 유적지 스마트 투어 시스템

행사일시 및 시간
11월 2일
  • 14:00
11월 3일
  • 14:00
  • 15:00
행사장소
  • CT Studio 1 (N5동 2325-2호)
      ※차수 당 60분간 오픈
  • 프로그램별 소요시간프로그램별
    5~10분 소요
  • 프로그램별 신청인원신청정원
    4명 내외
  • 스마트폰을 활용한 안경형 증강현실 저작 도구
    • 증강현실 디바이스를 착용한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사용해 현실 공간에 가상의 객체를 직관적으로 배치하고, 이동 경로를 저작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e_img01_55_01.jpg

본 연구는 많은 사용자들이 증강현실 공간을 쉽게 만들고, 다양한 증강정보를 저작할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RGB-D 카메라가 부착된 스마트 3D 글래스를 착용한 사용자가 사전에 모델링 되어 있지 않은 임의의 공간의 영상 특징-카메라 자세 정보를 실시간으로 획득하고, 깊이 영상 정보를 이용하여 가상공간을 정합하는데 기준이 되는 국소 참조 좌표계 (“정합 좌표계”)를 실측 기반으로 자동적으로 생성 및 보정 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정합 좌표계를 기준으로, 외부 트래킹 시스템이 없는 일반 환경에서 증강현실 인터렉션이 가능하도록 하는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의 웨어러블 3D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디지털 정보를 증강현실 공간에 쉽게 추가하고 동적/반응 속성 등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 저작 기술을 연구한다.

  • K-Culture Time Machine: 증강현실 기반의 유적지 스마트 투어 시스템
  • 연구 내용 : 서로 다른 문화유산 DB를 연계하여 증강현실 기반의 사용자 체험 제공
  • 기대 효과 : 통합 DB를 통한 사용성 증대 및 융·복합 콘텐츠 기반의 문화산업 진흥
    • 웨어러블 360도 비디오를 통해 문화유산이나 유적지에 대한 시공간을 넘는 원격 체험을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 사용자는 VR기기에 스마트폰을 장착해 제공되는 360도 비디오로 문화 유적지를 원격으로 체험하고 해당 문화유산 및 연관관계가 있는 인물, 장소, 사건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
    • 웨어러블 기기 활용 없이도 모바일 모드를 통해 사용자 주변 유적지 확인, 카메라에 인식된 문화유산을 인식하고 관련된 정보와 콘텐츠를 제공하는 증강현실 기반의 문화유산 가이드 가능
    • 사용자는 자신의 위치에서 창덕궁 돈화문을 시작으로 인정문, 인정전, 희정당에 이르는 창덕궁 내부를 이동하며 360도 파노라마 이미지나 비디오를 통해 현장을 가상체험 할 수 있음
    • 현재는 존재하지 않는 인정전 동쪽의 궐내 곽사 지역에는 3D모델을 통한 승정원의 가상 복원을 확인할 수 있음

e_img01_55_02.jpg

55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의 인지적 모델링을 위한 사용자 실험 데모

행사일시 및 시간
11월 2일
  • 10:00
  • 11:00
  • 13:00
11월 3일
  • 10:00
  • 11:00
  • 13:00
행사장소
  • N5, 2259호
  • 프로그램별 소요시간프로그램별
    30분 소요
  • 프로그램별 신청인원신청정원
    10명 내외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에서 인간의 시간인지에 따른 불연속 입력의 성능을 예측하는 모델을 구축함
수용체 예측 과업에 대해 해당 모델을 적용하고 사용자 실험을 통해 검증함
이 데모에서 관람객들은 직접 수용체 예측 과업을 진행하고 자신의 내부 시계 (Internal Clock)이 지니는 인지적 잡음 (Noise)의 양을 알수 있음.

e_img01_56_01.jpg


주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91(구성동 373-1)
담당/문의안내 전화번호 : 042-350-2493(2491~2494) / 이메일 : hyunyoung@kaist.ac.kr
Copyright © 오픈카이스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