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대학(항공우주공학과) 1 페이지

  • ※ OpenKAIST가 2017년 11월 2일~3일까지 개최될 예정입니다.
 

공과대학(항공우주공학과) 목록

20 드론과 함께 준비하는 4차 산업혁명-항공우주 시스템 및 제어 연구실

행사일시 및 시간
11월 2일
  • 11:00
  • 13:00
  • 15:00
11월 3일
  • 11:00
  • 13:00
  • 15:00
행사장소
  • 기계공학동(N7) 로비
  • 프로그램별 소요시간프로그램별
    30분 소요
  • 프로그램별 신청인원신청정원
    50명 내외
본 프로그램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와 더불어 드론이 4차 산업에서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이에 대비하기 위한 당 연구실의 과제를 소개한다.
4차 산업혁명은 산업 전반에 걸쳐 인간과 기계사이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데에 초점이 있다. 이를 위한 핵심 키워드는 초연결화, 맞춤화, 지능화이며, 드론은 맞춤형 제작이 용이하고, 지능화된 시스템을 이식하여 테스트할 수 있으며, 산업전반의 광범위하고 다양한 데이터 확보를 위한 분산/협업 시스템의 구축이 용이하여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들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이상적인 플랫폼에 해당한다.
따라서 본 연구실에서는 드론의 자동 목표물 인식/추적이나, 위험 감지 및 회피 등을 위한 플랫폼 및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본 행사를 통하여 핵심 연구 성과와 해당 연구의 중요성을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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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ICARUS RC 모형 항공기 동아리 소개 및 조종 체험

행사일시 및 시간
11월 2일
  • 10:00
  • 13:00
  • 15:00
11월 3일
  • 10:00
  • 13:00
  • 15:00
행사장소
  • 기계공학동(N7-2), 1층
  • 프로그램별 소요시간프로그램별
    30분 소요
  • 프로그램별 신청인원신청정원
    20명 내외
RC 항공기들을 실제로 관람하고 RC에 대한 간략한 강의를 진행한다. 또한 실제 비행을 모사한 RC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조종 체험을 진행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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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ST 내 유일 항공기 관련 동아리인 ICARUS에서는 RC 모형 비행기 제작과 조종을 주 활동으로 삼고 있다. OPEN KAIST 행사시에는 ICARUS 동아리에서 자체 제작한 RC 항공기들과 상용 기체들을 전시하여 활동 내용 홍보와 일반인들의 RC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고 항공우주공학에 대한 개념을 적용시킬 수 있는 취미임을 알린다. 또한 학생들의 소개를 통해 학과 생활과 학교에 대한 간략한 소개도 추가적으로 진행한다. 추가적으로 조종능력 향상을 위해 제작된 상용 비행 시뮬레이터를 전시하여 일반인들이 비행기 조종을 직접 체험해보도록 하여 흥미를 높이는 것에 목적을 둔다.

22 광전구조 연구실(이정률 교수 LAB)

행사일시 및 시간
11월 2일
  • 10:00
  • 13:00
  • 15:00
11월 3일
  • 10:00
  • 13:00
  • 15:00
행사장소
  • 기계공학동(N7-2, 1308-2호)
  • 프로그램별 소요시간프로그램별
    20분 소요
  • 프로그램별 신청인원신청정원
    10명 내외
  • Guided-wave ultrasonic propagation imaging(G-UPI) system with detachable sensor
    • Demonstration of guided-wave ultrasonic propagation imaging system by inspecting a CFRP wing-box specimen and showing various defect visualization results.
    • Guided-wave ultrasonic propagation imaging system will be used to inspect carbon fiber reinforced polymer (CFRP) wing-box specimen for damage visualization. A detachable PZT sensor will be installed for ultrasonic sensing and ND:YAG laser will be used for ultrasonic generation. The demonstration of two different scenerios will be performed. In first scenario, we will show a case in which the sensor location is outside the inspection area od size 100mm x 200mm. While in second scenario, much bigger area will be scanned (350mm x 350mm). The inspection results of ultrasonic wave propagation imaging (UWPI) will be displayed on the fly. While two other algorithms ultrasonic energy mapping (UEM) and ultrasonic wavenumber imaging (UWI) will be showns after the scanning is completed for damage size evaluation. In the case where sensor position is located inside the scan area we will display the source removal technique implementation results to highlight the damage in the presence of high energy sou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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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near Scan Pulse-Echo Ultrasonic Propagation Imaging System
    • Linear scan PE UPI system은 레이저 초음파를 이용한 비접촉 구조 검사 기법으로 보잉의 복합재료 test panel을 스캔하고 두께 방향의 결함 위치와 모양 등을 확인한다.

    • 최근 비파괴 평가는 제조 과정 중 품질 평가 및 운용 중 손상을 검사하기 위하여 다양한 실구조 검사에 적용되고 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레이저 초음파 기반 Linear scan PE UPI system을 사용해 미국 보잉 社의 복합재 표준시편 및 항공기 동체 복합재 패널 등을 검사 및 평가한다. 완전 비접촉식 구조검사를 가능하게 하는 조합된 가진 및 센싱 레이저 빔이 구조를 고속스캔하고 동시에 펄스-에코 모드 레이저 초음파를 수집하며 실시간으로 전영역 펄스-에코 초음파 전파영상을 가시화한다. 그 결과로써 검사영역에서 하나의 전영역 초음파의 전파과정을 가시화할 수 있으며 이와 동시에 구조 내 결함을 가시화 및 평가할 수 있다. 본 시스템은 비접촉 가진 및 센싱 레이저를 사용하기 때문에 물분사 혹은 커플런트가 없이 접근이 용이하지 않은 영역에서 검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비파괴 검사 방식인 공기압 트랜스듀서 사용함에 있어서 검사거리가 제한적이고 효과적인 초음파 전달을 위한 커플런트 혹은 물분사를 사용하는 기존의 C-스캔 초음파 탐상기법보다 나은 결과를 제공한다. 또한, post processing 방법으로 특정 시간 구간의 amplitude를 더하는 방법인 variable time window amplitude mapping으로 더욱 향상된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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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공지능으로 비행기 엔진 내부 손상 찾기
    • 블레이드의 손상을 자동으로 탐지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개발하여 엔진 내부 블레이드에 적용한 사례를 동영상으로 소개할 예정
      • 인공지능과 기계학습에 대한 기본 개념을 정리
      • 비행기 엔진 내부 구조를 알아보고 산업용 내시경을 이용하여 엔진 내부 블레이드를 검사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
      • 알파고 등에 활용된 기계학습 알고리즘인 convolutional neural network를 이용하여 블레이드의 손상을 자동으로 찾을 수 있는 기술을 소개
      • 개발된 기술을 실제 F404 엔진 내부 블레이드 검사에 활용한 사례를 동영상으로 시청
      • 인공지능 기술을 촬영용 드론이나 RC 자동차 등에 적용하여 비행기의 외관 손상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도 간략히 소개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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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복합재료와 스마트 구조물의 첨단 연구

행사일시 및 시간
11월 2일
  • 10:00
  • 14:00
  • 16:00
11월 3일
  • 10:00
  • 14:00
  • 16:00
행사장소
  • 기계공학동(N7-2, 1307-1호~1307-3호
  • 프로그램별 소요시간프로그램별
    20분 소요
  • 프로그램별 신청인원신청정원
    20명 내외
복합재료와 스마트 구조물의 소개 및 전시

본 연구실은 스마트 구조 및 복합재료 연구실로 주요 연구 분야는 광섬유 센서 시스템 개발과 전자파 흡수 구조물, LEO환경에서의 고속충격시험, 복합재료 최적설계 및 해석분야, 복합재 구조 전지 분야가 있다. 이번 행사에서 선보일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복합재료의 소개 및 실제 소재 전시
  • 광섬유센서를 이용한 구조건전성 모니터링 시연
  • 스텔스 기술 연구, 나노 복합재 연구, 구조전지 소개 및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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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과학로켓(SNUKA Ⅰ&Ⅱ) 관람 및 이원제 추진제 추력기 연소 실험 참관

행사일시 및 시간
11월 3일
  • 10:00
  • 13:00
  • 15:00
행사장소
  • 항공우주공학과 풍동 실험실(W10)
  • 프로그램별 소요시간프로그램별
    1시간 소요
  • 프로그램별 신청인원신청정원
    5명 내외
  • 로켓연구실에서 제작하여 발사한 과학 로켓 (SNUKA I & II)을 직접 보고 설명 듣기

로켓연구실에서 연구 중인 이원추진제 추력기(Hypergolic, Bi-propellant) 연소 실험 참관

카이스트 항공우주공학과 로켓연구실에서는 권세진 교수님 지도하에 로켓추진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Open KAIST 2017에서 로켓연구실은 로켓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초대하여 연구실 투어를 진행해 현재 연구실이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와 내용을 설명하고, 시연할 예정입니다.
로켓연구실에서는 하이브리드 로켓을 사용하여 과학 로켓을 개발, 발사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7월 말 고흥에서 발사한 과학 로켓, SNUKA I & II,를 직접 구경하고, 연구 및 개발에 참여한 대학원생에게 직접 설명을 듣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그 이후, 풍동실험실에 방문하여 실험실 투어를 하여 실험 공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후 연구실에서 연구 중인 추진시스템 중 접촉점화성(Hypergolic) 이원추진제 추력기와 과산화수소-케로신 이원추진제 추력기의 연소 실험을 참관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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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극초음속 연구실 풍동실험실 TOUR

행사일시 및 시간
11월 2일
  • 11:20
  • 13:50
11월 3일
  • 15:20
행사장소
  • 항공우주공학과 풍동 실험실(W10)
  • 프로그램별 소요시간프로그램별
    20분 소요
  • 프로그램별 신청인원신청정원
    15명 내외
스크램젯 엔진 원리와 목적, 우주 파편 연구 필요성과 목적을 이해하고,실제환경 모사를 위해 수행하는 풍동실험실을 직접 관람한다.

극초음속 연구실에서는 음속보다 빠르게, 보통 4배 이상 빠르게 나는 비행체에 대한 공기 열역학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저희 연구실의 첫 번째 연구주제는 로켓을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제트엔진인 스크램제트 엔진이다. 이는 허리케인 안에서 성냥을 태우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지상에서 고온/고속의 비행 조건을 모사할 수 있는 풍동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최근 많은 인공위성들을 위협하는 우주 쓰레기의 처리방안을 놓고 지구로의 재진입을 통해 안전하게 제거하는 연구도 수행하고 있다. 극초음속 비행체 주위에 형성되는 고온 유동의 실기체 현상, 산화/촉매 현상, 삭마현상 등의 열화학적 현상을 동반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들을 분석하지 못하면 비행기 궤적 및 안정성을 예측할 수 없다. 본 행사에서는 지상실험장비와 실험모델을 통해 평소 쉽게 접할 수 없는 항공우주공학 풍동실험에 대해 이해하고, 정보를 습득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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