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대학(항공우주공학과) 1 페이지

  • ※ OpenKAIST가 2019년 10월 31일~11월 1일까지 개최될 예정입니다.
 

공과대학(항공우주공학과) 목록

12 드론, 큐브위성과 함께하는 4차 산업혁명 – 항공우주 시스템 및 제어 연구실

행사일시 및 시간
10월 31일
  • 11:00
  • 13:00
  • 15:00
11월 01일
  • 11:00
  • 13:00
  • 15:00
행사장소
  • 기계공학동(N7-2) 항공우주공학과 1층 로비
  • 프로그램별 소요시간프로그램별
    30분 소요
  • 프로그램별 신청인원신청정원
    20~30명
본 프로그램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와 더불어 드론과 큐브위성이 4차 산업에서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이에 대비하기 위한 당 연구실의 과제를 소개한다.

4차 산업혁명은 산업 전반에 걸쳐 인간과 기계 사이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데에 초점이 있다. 이를 위한 핵심 키워드는 초연결화, 맞춤화, 지능화이며, 드론과 큐브위성은 맞춤형 제작이 용이하고, 지능화된 시스템을 이식하여 테스트할 수 있으며, 산업전반의 광범위하고 다양한 데이터 확보를 위한 분산/협업 시스템의 구축이 용이하여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들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이상적인 플랫폼에 해당한다.
따라서 본 연구실에서는 드론의 자동 목표물 인식/추적이나, 위험 감지 및 회피 등을 위한 플랫폼 및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큐브위성의 설계 및 제작 등에 대한 연구 및 개발 등을 진행하고 있다. 본 행사를 통하여 핵심 연구 성과와 해당 연구의 중요성을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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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극초음속 연구실 풍동 실험실 Tour

행사일시 및 시간
10월 31일
  • 11:20
  • 13:50
11월 01일
  • 15:20
행사장소
  • 풍동실험실(W10)
  • 프로그램별 소요시간프로그램별
    20분 소요
  • 프로그램별 신청인원신청정원
    15명
극초음속 지상 모사 실험의 원리 목적 그리고 필요성을 이해하고 실제 비행 환경 모사를 위해 수행하는 풍동실험실을 직접 관람한다.

극초음속 연구실에서는 음속보다 빠르게, 보통 4배 이상 빠르게 비행하는 비행체에 대한 공기 열역학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실의 연구주제는 로켓을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공기흡입식 제트엔진인 스크램제트 엔진과 관련이 있으며, 안정적인 추력 획득을 위한 화염 고정에 대한 실험, 추력을 측정하는 방법 등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또 다른 주제로는 극초음속 비행시 고속 비행에 따른 극심한 공력 가열로 인하여 비행체 선두부에서는 발생하는 촉매/재결합 반응발생하고 이러한 반응과 관련된 실험적 이론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최근 많은 인공위성들로 발생하는 우주쓰레기의 처리방안에 대하여 지구로의 재돌입을 통해 안정성을 확보하는 문제가 대두대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우주쓰레기의 궤적 생존성 등에 대한 실험적 이론적 연구 또한 진행중이다. 극초음속 비행체는 비행체 주위에 형성되는 고온 고압의 유동의 실기체 현상 산화/촉매 반응, 삭마현상 등의 열화학적 현상을 동반하게 되고 이러한 현상을 실험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극초음속 비행체의 안정성에 필수적이다. 본 행사에서는 지상실험 장비와 실험모델을 통해 평소 귑게 접할 수 없는 항공우주공학 풍동실험에 대해 이해를 도모하고,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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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항공우주분야 적용 복합재료 전시 및 설명

행사일시 및 시간
10월 31일
  • 13:00
  • 14:00
  • 15:00
11월 01일
  • 13:00
  • 14:00
  • 15:00
행사장소
  • 기계공학동(N7-2), 1307-1호
  • 프로그램별 소요시간프로그램별
    20분 소요
  • 프로그램별 신청인원신청정원
    20명 내외
무인기, 전투기, 인공위성 등 항공우주 분야의 다양한 비행체에 적용되는 복합재료 구조에 대한 전시와 설명
  • 항공우주 분야의 다양한 비행체에 적용되는 탄소 섬유 및 유리 섬유 복합재료의 전시와 복합재료에 대한 설명
  • 전파 흡수, 에너지 저장 등 다기능성 복합재에 대한 설명
  • 항공우주환경이 복합재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
  • 광섬유 센서를 이용한 복합재 항공기 구조 감시 시스템 시연 및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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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VC연동 비행 시뮬레이터

행사일시 및 시간
10월 31일
  • 11:00
  • 13:00
  • 15:00
11월 01일
  • 11:00
  • 13:00
  • 15:00
행사장소
  • 기계공학동(N7), 1315호
  • 프로그램별 소요시간프로그램별
    30분 소요
  • 프로그램별 신청인원신청정원
    5명
Virtual-Constructive (VC) 연동 시뮬레이터 개념 소개 및 관련 연구 설명, 비행시뮬레이터 체험
  • VC연동 시뮬레이터는 가상으로 모사되는 환경 내에서 자체 코드/입력에 기반하여 해석되는 운동모델을 연동시키는 시뮬레이터를 말하며, 조종사의 훈련, 기계학습 기반의 기동 생성 등에 필수적인 기술임
  • 항공우주공학과와 산업및시스템공학과의 협력으로 개발 중인 VC연동 시뮬레이터를 소개하고, 간단한 비행 조종 체험을 할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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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광전구조 연구실

행사일시 및 시간
10월 31일
  • 11:00
  • 13:00
  • 15:00
11월 01일
  • 11:00
  • 13:00
  • 15:00
행사장소
  • 기계공학동(N7-2), 1308-2호
  • 프로그램별 소요시간프로그램별
    50분 소요
  • 프로그램별 신청인원신청정원
    10명
  • 6-axis robotic laser ultrasonic bulk-wave imager
    Demonstration of bulk-wave ultrasonic propagation imaging system by inspecting a CFRP specimen and showing the internal structure and defect of the specimen. Bulk-wave ultrasonic propagation imaging system comprising of a 6-axis robot arm will be used to inspect a CFRP specimen for damage visualisation. The test specimen will be first imaged through a 3d range sensor namely KINECT and the scan path for the robot arm will be generated automatically. A Q-switched pulsed laser will be used as an excitation laser and a laser doppler vibrometer will be used as a measurement sensor. The inspected area will be scanned in a raster scan pattern. The inspection results of the ultrasonic wave propogation imaging(UWPI) will be displayed on the fly showing the internal strcuture and defect of the speci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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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igh-speed Angular-scan Pulse-echo Ultrasonic Propagation Imaging (A-PE-UPI) system
    Demonstration of angular-scan pulse-echo ultrasonic propagation imaging system by inspecting a Aluminum honeycomb-sandwich specimen and showing defect visualization results.
    High-speed Angular-scan Pulse-echo ultrasonic propagation imaging (A-PE-UPI) system will be used to inspect Aluminum-honeycomb specimen for damage visualization. A-PE-UPI system will use coincided laser beams for ultrasonic sensing and generation. A laser Doppler vibrometer (LDV) will be used for sensing the ultrasonic waves, while a diode pumped solid state (DPSS) Q-switched laser will be used for the generation of ultrasonic waves. A galvano-motorized mirror scanner will be employed to steer the coincided beam over the aluminum-honeycomb specimen without damaging its surface. This process would allow for the visualization of longitudinal wave propagation through-the-thickness. A pulse-echo ultrasonic wave propagation imaging algorithm (PE-UWPI) will be used for on-the-fly damage visualization of aluminum honeycomb speci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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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행기 검사 인공지능 기술 소개
    항공기 엔진 블레이드의 손상을 자동으로 탐지할 수 있는 인공지능과 항공기 외부 손상을 검사할 수 있는 촬영용 드론 인공지능을 소개
    - 인공지능과 기계학습에 대한 기본 개념을 정리
    - 비행기 엔진 내부 구조를 알아보고 산업용 내시경을 이용하여 엔진 내부 블레이드를 검사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
    - 알파고 등에 활용된 기계학습 알고리즘인 convolutional neural network를 이용하여 블레이드의 손상을 자동으로 찾을 수 있는 기술을 소개
    - 개발된 기술을 실제 F404 엔진 내부 블레이드 검사에 활용한 사례를 동영상으로 시청
    - 촬영용 드론을 활용한 비행기 외부면 검사 기술 동영상 시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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